4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 느낌을 살려 말해요 | 아이스크림 홈런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4-07-18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4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의 효과 알기
상황에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듣는 사람이 잘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2.적절한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하기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해 말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표정, 몸짓, 말투가 서로 어울려야 하며 사용하려는 목적을 생각해야 합니다.
가방 들어주는 아이를 보며 표정과 몸짓을 확인해볼까요?

 
제목 가방 들어주는 아이
등장인물 석우, 영택
일어난 일 석우가 몸이 불편한 친구 영택이에게 음료수 깡통을 발로 차 보라며 용기를 주었습니다. 영택이가 용기를 내어 음료수 깡통을 발로 차자 석우가 영택이의 성공을 축하해 주었습니다.
인물의 표정과 몸짓에 주의하며 가방
들어주는 아이 보기
 
표정 밝은 표정
몸짓 친구의 등을 두드림
 
표정 친구의 성공을 반기는 표정
몸짓 엄지손가락을 위로 올림


3.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

1)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는 방법
-듣는 사람과 듣는 상황을 고려합니다.
-내용을 말할 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사용합니다.

2)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면 좋은 점
-듣는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대와의 오해가 줄어듭니다.

돈은 왜 만들었을까?를 읽고 듣는 사람에 알맞게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제목 돈은 왜 만들었을까?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글의 내용 물물 교환으로 필요한 물건을 구하였던 사람들이 돈을 만들게 된 까닭에 대하여 설명하는 글입니다.
글의 내용을 듣는 사람에 알맞게 말하기
듣는 사람 말한 내용 표현 방법
동생 사람들이 돈을 만든 까닭을 알고 있니? 물건과 물건을 바꾸어 쓰던 사람들이 불편해서 물건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돈을 만들어 낸 거야. 처음 돈 은 조개껍데기였대 알기 쉬운 말로 말함
친구 사람들이 돈을 만든 까닭을 알고 있니? 물물 교환을 할 때 사람들은 서로 원하는 것도 다르고 각자가 생각하는 물건의 가치도 달라서 불편했어. 그래서 사람들은 물건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새로운 물건을 생각 해 낸 거지. 그게 바로 돈이야. 최초의 돈은 중국인들이 사용한 조개껍데기래 친구가 관심을 보일 만한 내용을 설명함
여러 사람 사람들이 왜 돈을 만들었는지 아시나요? 물물 교환을 할 때 사람들은 서로 원하는 것도 다르고 각자가 생각하는 물건의 가치도 달라서 불편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물건의 가격을 매길 수 있는 새로운 물건을 생각해 낸 것이죠. 그것이 바로 돈이랍니다. 최초의 돈은 중국인들이 사용한 조개 껍데기입니다 높임말 을 사용함


4.읽는 사람을 고려해 생각 쓰기

1)글을 쓸 때 읽는 사람을 위해 고려할 점
-읽는 사람의 처지를 생각해 보고 써야 합니다.
-읽는 사람의 나이를 고려해 어휘를 골라야 합니다.
-읽는 사람이 내용을 잘 알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읽는 사람이 기분 상하지 않게 예의를 지켜 써야 합니다.

2)생태 마을 보봉의 주요 내용을 알아볼까요?
글의 제목 생태 마을 보봉
글의 종류 설명하는 글
글의 주요 내용  
보봉에 대한 소개 -보봉은 독일에 있는 생태 마을로, 태양 에너지, 녹색 교통, 주민 자치 등 환경 정책이 두루 잘 실현되고 있는 곳임
보봉을 생태 마을로
만들기 위한
실천 조항
-태양광을 마을의 주 에너지원으로 한다
-자동차 사용을 줄이고 물을 아낄 수 있는 곳으로 만든다
보봉의 특징 -전력 생산 주택이 있음
-개인 주차장이 없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동차를 함께 타거나 빌려 타는 ‘승용차 함께 타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5.자신이 겪은 일을 실감 나게 말하기
자신이 겪은 일 가운데 한 가지를 정해 실감나게 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 지 정합니다.
-겪은 일을 누구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였는지 정리합니다
-친구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때 고려할 점을 생각해 봅니다.
-겪은 일을 친구들에게 어떤 표정, 몸짓, 말투로 들려줄지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4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학습내용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무료체험을 시작해보세요.


홈런 무료체험 지금 시작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