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지구촌 | 6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 홈런 초등

아이스크림 홈런과 함께 6학년 2학기 2단원 3)지속 가능한 지구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3-01-31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아이스크림 홈런입니다.
6학년 2학기 2단원 3)지속 가능한 지구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지구촌 학습내용 더 보기>

 

2.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3)지속 가능한 지구촌

ㄱ.지구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 문제 알아보기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으며,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열대 우림 파괴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개발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열대우림 파괴 및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지금 당장이야 개발을 통해 삶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겠지만
먼 미래 세대는 오염된 환경 속에서 불행하게 살아가게 될 것이기에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더 이상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ㄴ.지구촌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지구촌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일화용품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있으며,
기업 차원에서는 친환경 제품을 생산/개발하는 것, 국가 차원에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정책과 법령을 마련하고 기업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을 규제가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어느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지구촌 모든 사람의 문제이며,
나와 우리를 넘어서서 미래 세대를 위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협력하며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ㄷ.환경을 생각하는 생산과 소비 생활 알아보기

환경을 생각하며 사람들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생산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를 들면 친환경 숟가락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인도에서는 수수, 쌀, 밀가루를 혼합해 만든 숟가락을 사용하고 다 사용한 뒤에는 먹을 수 있도록 개발한 것입니다.

해조류를 사용해 만든 물병은 물이 가득 차 있을 때는 물병으로 사용되다가 물을 다 마시면 서서 말라 자연 분해가 되는 것으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줄이고자 생분해성 재료로 만든 일회용품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생산과 소비활동을 통해 우리의 건강과 환경을 지키고, 자원 절약 및 환경오염을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룰 수 있습니다.

 

ㄹ.빈곤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조사해보기

빈곤은 가난해 생활이 어려운 상태이며, 기아는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는 것을 말합니다.
여전히 많은 어린이가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발육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지구촌에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이 고통을 공감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합니다.


 

ㅁ.문화적 편견과 차별이 없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문화적 편견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고 실천하는 마음이 필요하며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틀린 것이 아닌 서로 다른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ㅂ.세계 시민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 해보기

세계 시민이란 지구촌 문제가 우리의 문제임을 알고 이를 해결하고자 협력하는 자세를 지닌 사람을 말합니다.
서로의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며 지구촌 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지금까지 6학년 2학기 2단원의 3)지속 가능한 지구촌에 대해 함께 공부해봤는데요.
다음시간에는 6학년 2학기 과학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홈런!
무료체험 신청하기>

 
무료체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