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수학 요약 | 홈런초등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를 알려드릴게요.
작성자 
아이스크림에듀 뉴스룸
작성시간
2022-11-16
안녕하세요. 공부를 좋아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아이스크림홈런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 목표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5학년 1학기 수학 목차 및 각 목차별 학습목표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2단원. 약수와 배수
3단원. 규칙과 대응
4단원. 약분과 통분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자연수의 혼합 계산 바로가기>




괄호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 등 사칙연산의 계산 순서를 비교하여 이해하고 계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더하기(또는 빼기) 와 곱셈(또는 나눗셈)이 있을 때 곱셈(또는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고 더하기를 하게 되는데,
괄호가 더하기에 있다면 괄호 부분을 먼저 계산하게 되는 순서를 익히게 됩니다.


 

2단원, 약수와 배수 약수와배수 바로가기>



약수와 배수, 공배수와 최대공약수, 공배수와 최소공배수의 의미와 예제 문제를 통해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약수와배수에서 확인해주세요.


 

3단원, 규칙과 대응  규칙과 대응 바로가기>



1)두 양 상의 관계 알아보기(서로 대응 관계가 있는 두 양 찾아보기/ 모양 조각을 이용하여 대응 관계 알아보기/ 규칙적인 배열에서 대응관계 찾아보기)
2)대응 관계를 식으로 나타내는 방법 알아보기로 다양한 예시를 통해 수식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생활 속에서 대응 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내기로 이를 통해 대응 관계에 대한 이해 및 수학의 유용성을 경험할 수 있답니다.


 

4단원, 약분과 통분 약분과통분 바로가기>


크기가 같은 분수를 알아보고 분모와 분자를 공약수로 나누어 간단한 분수로 만드는 ‘약분’하는 것과
분모와 분자의 공약수가 1뿐인 ‘기약분수의 개념을 예시 문제를 통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분모를 같은 분수로 나타내는 ‘통분’하는 것에 대해 익히며, 분수의 크기 비교까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덧셈과 뺄셈 바로가기>



1)받아올림이 없는 진분수의 덧셈 2)받아올림이 있는 진분수의 덧셈 3)받아올림이 있는 대분수의 덧셈
4)받아내림이 있는 진분수의 뺄셈 5)받아내림이 없는 대분수의 뺄셈 6)받아내림이 있는 대분수의 뺄셈에 대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말로만 보면 이렇게 어려운 걸 배운다고? 싶겠지만, 아이스크림홈런에서 해당 부분도 쉽게 설명해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내용보기>



둘레를 재어 보는 활동을 통해 둘레를 이해하고 다각형의 둘레를 구하는 방법 및 넓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 및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5학년 1학기 수학을 통해 배우는 것들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처음보는 단어 (예를 들어 대분수, 진분수)에 너무 놀라지 마세요~ 아이스크림홈런이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와 함께 설명해드릴게요!

기다릴 틈이 없이 지금 바로 확인해보고 싶다면 학습자료실 또는 무료체험을 통해 학습기에서 확인해보세요!

무료체험 신청 바로가기>
학습자료실 바로가기>


 
무료체험 바로가기